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정보

by 흐미쓰 2019. 2. 21. 18:04

본문

반응형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향긋하고 몸에 좋은 차들은 저마다 다 다른 종류들이 있습니다. 저는 오늘은 보이차에 대해서 설명해드릴 건데요. 오늘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먼저, 가장 먼저 만들어낸 사람들은 중국 윈난 성 지역에서 티벳에 이르는 하니족을 비롯한 차마고도 지역의 소수민족들이 먹던 차의 일종인데요. 현대에는 윈난 성 일대에서 만드는 차만을 의미하며, 국산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서쌍판납 일대 및 사모 지역에서 주산지가 되고 있으며 이 때부터 보이차라는 명칭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보이는 중국 운남성의 한 현의 이름이기도 한데요. 또한 보이차는 중국의 10대 명차로도 불린다고 합니다. 원래 오래 전부터 소수 민족들이 마시던 차라서 사람들에게 많이 생소했다고 하는데요. 청나라 옹정제 10년에 황실 잔상품인 공차로 선정이 되면서 황제가 마시는 차로 널리 알려졌다고 합니다.


보이차는 청의 몰락 이후 그 명맥이 거의 끊어졌다고 하는데요. 변방에서 파는 차의 일종으로 여겨질 듯 했으나,  프랑스로 수출이 되면서 효능에 대한 논문을 통해 재발견이 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70년대 이후 화려하게 비상했으며, 중국 호남성 일대의 다른 흑차까지도 덩달아 조명을 받게 되는 계기가 생겼다고 하네요.



보이차 특징은 오래되면 될수록 떫은 맛이 사라지는데요. 또한 향기가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는게 매력입니다. 잎을 우려낸 색깔은 옅은 홍색에서 세월이 지날 수록 심홍색 계통으로 변해간다고 하는데요. 포장은 대나무껍질을 사용하며, 습기를 막고 잡냄새를 여과시키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형태는 잎차인 산차, 쪄서 덩어리로 만든 긴압차가 있다고 하는데요. 긴압차의 종류는 병차, 전차, 긴차, 방차, 타자 등이 있으며 시중에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다고 합니다.


보이차 효능 첫번째 카페인이 적다

그렇다면 효능에 대해서도 설명드릴께요. 첫째로, 카페인 수치가 작습니다. 일반적인 차와 거의 비슷한 카페인 양이 들어있기는 하나, 차를 우릴 때 물을 부었다가 한번 버리는 세차과정을 거치면 홍차나 녹차보다는 적다고 할 수 있는데요. 카페인이 처음 우리는 물의 30초가 가장 많이 우러 나온다고 하는데, 세차 과정에서 보면 보이차가 제일 적다고 합니다.



보이차 효능 두번째 다이어트에 탁월하다

둘째로, 다이어트와 비만 개선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갈릭산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고 녹여 주는데요.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하고, 지방 흡수율을 낮춰 몸에 있는 기름기 제거와 소화 작용 향상, 위 보호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차로 더욱 사랑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체중, 허리둘레, 내장 지방 수치가 감소한다는 연구도 여럿 있다 하네요.


보이차 효능 세번째 혈관 건강에 좋다

셋째로, 보이차는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하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떨어지면 혈압이 떨어지면서 고혈압 발생과 심혈관 질환 예방 등 탁월하면서도 혈관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발효된 보이차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데요. 몸이 찬 사람이나 수족냉증, 손발 저림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보이차 효능 네번째 노화방지와 항암 효과가 있다

넷째로, 노화 방지와 항암 효과에 좋은데요. 이 잎에는 카테킨과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둘은 세포 노화와 염증 발생을 막는, 활성 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물질로도 유명한데요. 염증과 균을 막아 암세포의 생성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도 풍부하여 매끈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주름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보이차 효능 다섯번째 장 건강과 숙취 해소에 좋다

다섯째로, 변비 개선과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보이차가 따뜻한 성질이기에 위와 장을 보호해주는데요. 배를 따뜻하고 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숙변을 배출하도록 돕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로 생기기 쉬운 변비를 돕는 역할로도 톡톡히 해내는데요. 또한 위벽에 보호막이 형성되어, 알코올의 흡수를 막아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이차 부작용

그렇다면 보이차의 부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릴께요.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건 아니지만, 적게라도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 분들은 가급적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이 드시면 수면장애나 불면증 등이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철분제를 먹고 있는 임산부들은 탄닌 성분이 칼슘의 섭취를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차로 마실 경우 성인 기준 하루 1L 미만으로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가루로 드실 경우는 하루 세 큰술 이하가 적정량이라고 합니다.


또한 보이차를 너무 진하게 마실 경우 탈수 증상과 위장의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연하게 타서 드시는게 좋다 하는데요. 빈혈이 있거나 위장이 좋지 않으신 분, 성장기 청소년들은 복통이나 설사 유발, 구토, 두통이 생길 수도 있다 합니다.



보이차를 드시기 전, 효능도 알아두시면 좋지만 어느 정도 주의사항과 부작용 등을 체크하시고 드셔야 안전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고 공유 버튼으로 글을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0) 2019.02.23
헛개나무 효능과 부작용  (0) 2019.02.22
구기자 효능 부작용  (0) 2019.02.20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2019.02.20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0) 2019.02.16

관련글 더보기